본문 바로가기

머니

7) 돈 버는 방법 - 월급은 마약이다.

"월급은 당신의 꿈을 잊게 하는 마약이다."

오늘 100억 복권에 당첨되었다고 하자. 혹은 내일 드디어 회사를 그만둘 수 있는 만큼 큰 돈을 모았다고 가정하자. 당신은 이제 무엇을 할 것인가?  아마도  더 좋은 큰 집으로 이사 가고, 스포츠카를 사고, 멋진 여행을 다니면서 쉴 거야라고 할 것이다. 이러한 일들이 과연 당신 오랫동안 진정으로 꿈꿔왔던 일인가?

 

우리는 지금까지 한 달에 한 번씩 받는 월급을 받으며 생활해 왔다. 급여일이 다가오면, 쓸 돈은 줄어들고, 돈이 없어지면 일상 생활을 할 수가 없다. 외식도 할 수 없고, 식료품도 살 수 없고, 전기세도 낼 수 없고 자동차도 굴릴 수 없다. 통장에 돈을 떨어지면 슬퍼진다.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없다. 하지만 급여를 받으면 이런 것들을 다시 할 수 있다. 즐거워진다. 급여가 오르면 더 좋아하고 더 많이 받기를 계속 갈망한다. 급여를 더 받기 위해 어떤한 일도 참고 견디며 복종한다. 삶에 목적도 꿈도 없다. 오직 더 많은 월급만 기다릴 뿐이다.

 

앞의 내용을 "월급"에서 "마약"으로 바꿔서 다시 한번 읽어 보라. 과연 월급이 마약과 다를 바가 있는가? 우리는 그냥 월급날만 기다리며 시간을 허비하고 늙어 가고 있는 것이다. 당신의 젊음과 돈을 맞바꾸고 있고, 마약의 끝이 죽음이 듯이 그 끝에는 늙고 병든 노인 기다리고 있다. 

 

당신의 어렸을때 꿈이 큰집?

그렇다 월급은 우리의 꿈을 잊게 하는 마약과 같다. 당신이 아주 어렸을 때 꾸었던 꿈이 좋은 집에 좋은 차에 세계 여행이었나? 과연 이런 것을 이루었을 때 정말 행복할 수 있을까? 월급을 받지 않고도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 당신의 꿈이 될 수 있다. 물론 돈도 벌 수 있다면 금상첨화이다. 오늘 하루 모든 걸 잊고, 당신의 꿈이 무엇인지, 당신을 가장 행복하게 하는 일이 무엇인지 잘 생각해 보길 바란다. 그래야 인생의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다.

 

평생 열심히 일하며, 모든 것을 희생하고 돈 많이 버는 것을 목표로 달려 왔는데, 그것을 이루고 행복하지 않다면, 아주 많이 슬퍼질 것이고 인생에 허망함을 느끼며 무너지고 말 것이다. 더 늦기 전에 당신을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진정한 꿈이 무엇인지 찾아보자.

시장 전체를 사서 평생 팔지 않는다.

마약과 같은 월급의 족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제적 자유, 즉 진정한 부자가 되어서 돈에 대하여 자유로워져야 한다. 자 이제 10년만 열심히 노력하여 부자가 되어 보자. 이전 편에서 얘기했듯이 돈을 버는 방법 중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있는 월급쟁이와 소규모 창업은 절대 부자 또는 큰 부자가 될 수 없다. 글로벌 대기업, 전 세계 프랜차이즈, 또는 전세계 유튜버가 아니면 큰 부자가 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주식 투기가 아닌 진정한 의미의 주식 투자가 필요한 것이다. 

 

이전 편에서 설명했듯이 투자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투자에 반드시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 전체를 사서 평생 팔지 않는 것이다. 그럼 투자금은 언제 회수하는가? 주주에게 지급되는 배당금이 있다. 그리고 그 배당금은 매년 늘어날 것이며, 복리 효과로 배당금은 결국 원금을 회수하고도 남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워럿 버핏은 배당을 지급하는 좋은 주식을 철저히 분석후 투자하여, 아주 오랫동안 팔지 않고 배당금으로 투자금 회수는 물론 끊임없이 돈을 계속 벌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저자가 말하는 진정한 부자의 모습이다. 저자가 만든 아래의 표를 보자 

 

      

딱 10년만 고생하자!

위의 표는 월 미화 $3,500 투자금으로 딱 10년 간만 투자하고 그 후에는 투자금을 추가하지 않는 시나리오다. 주가 성장률은 년 10% 이라고 적었지만 성장률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이전편에서 설명했듯이 자산 총량이 부를 결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투자의 원금이 늘어나면 기분만 좋아질 뿐이다. 왜냐하면 투자원금은 결국 찾지 않고 영원히 투자할 것이기 때문이다. 주가가 내려가면 오히려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이고, 배당금은 더욱 빨리 늘어날 것이다.

팔지 않고 원금 100% 회수?

전체 금액에 집중하지 말고 늘어 나는 배당금만 보기 바란다. 10년 차에는 배당금이 $25,797이 될 것이고, 15년 차에는 $45,462, 그리고 20년 차에는 $80,120이 되어 있을 것이다. 주가가 오르던 내리던 배당금은 꾸준히 늘어날 것이며 결국에는 20년 후 아무 일도 하지 않아도 배당금 $8만 불이 통장으로 따박따박 들어오며 그 금액이 30년 후에는 $25만 불이 된다.

 

투자 원금은 빼지 않고 영원히 투자하는 시나라오이지만 약 17-18년 차가 되면 누적 배당금이 투자 원금 $42만 불을 초과하므로 투자 원금 전액을 회수하고도 남는 것이다. 바로 이것이 바로 진정한 주식 투자, 절대 실패할 수 없는 투자, 워런 버핏의 투자법이고 이러한 방법으로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투자만으로 부자가 된 것이다. 현재 워런 버핏이 소유하고 있는 코카콜라의 배당률은 자그마치 52%에 이른다. 다시 말해 투자 원금이 2억이면 매년 1억씩 배당금으로 받고 있고 또한 이 금액은 계속 늘어갈 것이다. 워런 버핏이 코카콜라 주식을 절대 팔지 않는 이유인 것이다.  이 방법보다 더 확실하게 반드시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은 있을 수 없다.

 

돈과의 전쟁에서 승리

월 투자금이 너무 많다고 생각하는가? 하지만 이 정도 노력도 하지 않고 부자가 되려고 한다면 그것은 바로 탐욕이고 욕심인 것이다. 월 $3,500을 모으기 힘들다면 적은 금액라도 반드시 일찍 시작해야 한다. 돈과의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식 투자를 해야 한다.  만약 모아둔 자금이 1억 -2억이 있다면 그 기간은 7년 또는 5년으로 줄어들 수도 있다.

 

만약 투자 후 10년 뒤, 년 2만 5천 달러로 생활이 가능하다면 바로 퇴직해서 꿈을 찾아 떠나면 된다. 아니면 그 직장에 좀 더 머물러 원하는 목표 금액을 달성해도 되고, 또는 적은  급여를 받고 쉬운 직장으로 이직할 수 도 있다. 다시 말해 돈에 대하여 조금 더 자유로워질 수 있는 것이다. 결국 몇 년 후에는 경제적으로 완전히 자유로와 지는 파이어족 (FIRE - Finacial Independence Reitre Early) 될 수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시간이 없다. 미 연준에서 찍어내는 종이돈의 양은 점점 많아지고, 일할 수 있는 나이도 길지 않고, 우리의 꿈을 좇을 시간도 많지 않다. 다음 시간에는 실제 어떤 투자가 위와 같은 시나리오와 가까운 투자 수익률을 낼 수 있는지 알아보자.

 

공감하셨다면 왼쪽 아래 하트를 꼬옥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