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

8) 돈 버는 방법 - 투자의 정석

주식 투자

주식투자란 한 기업의 재무제표와 수익성 및 성장 가능성을 보고 일정 금액을 투자하여 배당금을 받으며 같이 성장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글로벌 대기업 삼성, 현대, LG , SK, 애플, 구글, 테슬라, 인텔 등 셀 수 없는 수많은 회사들이 있다. 이들과 반드시 파트너십을 하여 세상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돈을 벌어야 한다.

하지만 주식 투자는 결코 쉽지만은 않다. 성장 가능성이 큰 회사를 잘 찾아서 10년후 20년 후 투자금액의 10배 또는 20배를 벌 수 도 있다. 하지만 이것은 거의 투기에 가깝다. 왜냐하면 주가가 오르는 것에 베팅을 하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투자한 회사가 경영진에 부패로 또는 외부의 환경적인 이유로 사업이 안 좋아진다거나, 사업을 접는다면 투자금을 모두 잃을 수 도 있다. 모 아니면 도? 이건 투기이다. 그래서 뉴스에 보면 누구는 얼마를 어떤 회사에 전재산을 투자했는데, 망했다는 뉴스도 들리고, 어떤 경우에는 수십억을 벌었다는 뉴스를 있는 것이다. 당신은 모 아니면 도라는 놀음판에 당신의 전재산을 걸 것인가?


주식투자의 종류


주식 투자에는 1) 개별 주식 투자, 2) 전문 회사의 펀드 투자, 3) ETF 투자가 있다.

첫째, 개별투자이다. 회사를 철저히 분석하고 시장과 수요를 예측하고, 매출을 점검하며, 미래의 성장성을 검토해야 하는 등 알아야 하고, 지속적으로 정보를 수집 비교 평가하여 투자에 임해야 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단지 이번에 몇 퍼센트 떨어졌으니, 지금이 저점이며 앞으로 잘 될 거야라는 막연한 주위의 추측 등을 믿고 또는 유투버의 말을 듣고 당신의 소중한 돈을 투자한다. 이것은 투자가 아니다.

"Just Keep Buying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줄 3개의 단어"라는 책에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주식이 국채보다 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었던 것은 단 4%에 해당하는 주식이 올려준 수익 덕분이라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당신은 냉정하게 4%의 주식 중 하나를 고를 수 있고 96%의 주식 중 하나를 선택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개별 주식투자는 너무나 많은 운이 작용한다. 예상할 수도 없는 요소가 끝없이 작용한다. 만약 당신이 4%에 해당하는 주식을 선택하여 큰돈을 벌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

두 번째, 투자 전문 회사를 통하여 펀드 투자 혹은 투자를 맡기는 것이다. 수많은 투자 전문가들이 모여 투자한다 하더라도, 4% 회사를 찾아 성공할 확률은 매우 드물다. 또한 당신의 소중한 돈의 일부를 투자 회사에 수수료로 1% 또는 그 이상으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투자는 장기 투자이어야 하는데 1%가 20년 후면 투자금의 20%를 수수료로 내야 하는 샘이다. 왜 남에게 맡기며 성공할 확률이 50%도 되지 않은 곳에 투자를 해야 하는가?

마지막 방법, ETF를 이용한 투자이다. ETF (Exchanged Traded Fund) 정의는 아래와 같다.

"특정 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게 한 펀드이다. 그래서 상장지수펀드라고 부르며, 인덱스 펀드와 주식 거래의 장점을 모두 갖추어 많은 투자자들이 활용 하하는 혁신적인 투자 상품이다."

쉽게 말해 ETF란 여러 개 주식을 모아 한 개의 주식처럼 거래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미국에는 S&P 500 주식 시장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미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500개 회사의 주식이 거래가 되는 주식 시장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글로벌 대기업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코스코, 월마트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한마디로 500개 기업의 주식을 모두 조금씩 모아 놓은 것이 S&P 500 인덱스 ETF 인 것이다. 바로 이것이 투자에 정석이다.

다음 시간에는 인덱스 ETF가 왜 100% 보장된 진짜 투자인지 알아보자.

공감하셨다면 왼쪽 아래 하트를 꾹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