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 늙지 않는 비밀, 우리 모두는 의사다!

당신의 건강 IQ는 얼마인가? 건강식과 적당한 운동이 건강한 삶에 비결인가? 그렇게만 알고 있다면 당신의 건강 IQ는 50 정도이다. 건강을 아는 만큼 건강하고 아프지 않게 오래 살 수 있다. 건강 IQ를 120으로 올리자!!

병과 노화는 원인인가 결과인가?

우리는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언제나 원인규명과 재발 방지책을 만든다. 원인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너무나도 중요하다. 의사는 환자의 증상을 분석하여 현대의학에서 밝혀낸 범위안에서 환자의 병을 치료할 수 있다. 병에 대해서 자세히 알기 위해서는 무엇이 원인이지 밝힐 필요가 있다. 당뇨병을 예를 들어 보자. 당뇨병은 원인인가, 결과인가? 당뇨병으로 인하여 많은 합병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원인으로 오해하기 쉽다. 사실 당뇨병은 바로 어떤 “원인”으로부터 발생한 “결과” 또는 “현상”일 뿐이다. 우리는 당뇨병, LDL 콜레스테롤, 고혈압, 비만 등을 성인병의 원인으로 말하지만, 사실 이 모든 것은 "원인"이 아닌 "결과"인 것이다. 그럼 이러한 병의 근원은 무엇일까?

그 원인은 바로 우리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산소와 에너지원인 음식인데, 잉여 산소(활성산소)와 잉여 에너지가 모든 질병을 이르키고 우리를 늙게 하는 주요 원인인 것이다. 이 중에서 숨쉬기를 통해 폐로 들어오는 활성산소의 양과 질의 선택은 사실상 불가능이지만, 섭취하는 음식의 조절은 충분히 가능하다.

야채를 많이 먹고, 육류 섭취를 줄이고, 소식하라는 말은 너무 식상하다.

야채를 많이 먹고, 육류 섭취를 줄이며, 소식하면서 운동하면 장수한다고 한다고? 하지만 이러한 말은 동기 부여가 되지 않을 뿐 아니라, 섭취한 음식이 내 하나뿐인 소중한 몸안에서 어떤 일을 벌이고 있는지 우리는 정확하게 모르고 있다. 그렇다면 음식 또는 어떤 성분이 만병에 근원일까? 그것은 바로 우리 몸에서 반드시 필요한 주요 에너지원인 포도당이다. 과잉 포도당이 모든 병의 뿌리인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는 에너지원이 없으면 살 수 없으며, 또한 잉여 에너지원으로 우리는 병들고 죽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당분을 적당하게 섭취하여 몸속에 포도당의 양 (혈당)을 적당하게 조절할 수 있다면, 또는 그러한 약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그옛날 중국 진시황제가 찾던 불로초일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모든 종류의 당분 (설탕, 과일 속 당분, 꿀, 밀가루, 쌀, 빵 등 모든 탄수화물)을 우리 몸속에서 잘 처리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비만 또는 당뇨가 생기고, 그 비만으로 인해 각종 염증이 생기고, 이것으로 인해 각종 성인병이 발생하는 것이다. 또한 몸속에 당 조절이 되지 않아 혈당이 높게 되면 당뇨병이 생기고 이로 인한 각종 성인병이 발생한다.

최근 치매 또한 혈당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 최근 논문에서 밝혀기도 했다. 당분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은 당분을 몸속에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 췌장을 통해 인슐린 호르몬 분비시키고, 인슐린을 통해 흡수된 포도당은 근육으로 전달 소비되고, 남은 에너지는 간과 지방으로 보관되어 비상용 에너지 원으로 사용된다. 하지만 우리는 지속적으로 필요 이상의 당분을 매일 섭취하여 간에 지방이 축적되고 지방간이 생기며, 몸속에 지방이 (내장지방)이 계속해서 늘어나는 것이다. 결국 우리 몸의 지방은 남의 당분이 추후에 사용될 에너지를 보관해 놓은 일종에 창고인 셈이다. 마른 체형이고, 지방이 없다고 해서 안심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당분을 필요 이상으로 섭취시 간속에 지방과 내장지방이 계속해서 쌓이기 때문이다.

의사는 환자의 병, 즉 현상을 치료할 수 있고, 우리 개개인은 병의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이다. 다음시간에는 몸속에 쌓인 지방과 지방간등을 어떻게 없앨 수 있는지 알아보자.